[신간] 기초부터 배우는 힐링 허브티의 101가지 티블렌딩 > Books

사이트 내 전체검색

추천기사
AD영역

Books



[신간] 기초부터 배우는 힐링 허브티의 101가지 티블렌딩

페이지 정보

작성자루틴매거진 댓글 0건 조회 75회 작성일 19-04-23 10:17

본문




 





[신간서적 소개]

기초부터 배우는 힐링 허브티의 101가지 티블렌딩


편집 : 루틴매거진



<기초부터 배우는 티(tea)> 시리즈의 

제1권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 

제2권 <기초부터 배우는 중국차>에 이은 

제3권 <기초부터 배우는 힐링 허브티의 101가지 티블렌딩> 출간! 





“현대인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한 허브티의 목적별, 상황별, 그리고 계절별 101가지의 정밀 레시피 공개!” 


“사단법인 한국티협회 ‘티블렌딩 과정’ 지정 부교재!”


“허브티 블렌딩의 준비 과정, 정밀 블렌딩 기술인 포뮬레이션과 허브티의 작용, 계절성 허브티의 건강을 위한 목적별, 상황별 101가지 레시피, 허브의 기초 상식 등을 상세히 소개한 힐링 허브 티블렌딩 입문서!”




오늘날 세계 음료의 시장은 물 다음으로 티(tea)가 차지하고 있다. 그러한 티와 함께 블렌딩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허브티(herbal infusion)도 또한 최근 지속되고 있는 웰니스 트렌드와 맞물려 세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허브티 또는 허브 블렌딩 시장은 최근 원재료, 향미, 포장재, 가공방식, 산지 등의 유형별로 세분화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다양한 효능의 허브들을 목적별, 상황별로 블렌딩한 허브티(herbal infusion)의 분야도 그러한 성장과 함께 최근 유망 분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허브티 및 블렌딩 분야가 유망 직종 및 새로운 시장으로 급격히 떠오른 배경에는 인구 증가, 소득 증대,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허브티 소비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고,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세계적인 허브티 브랜드 업체들이 허브의 효능에 맞춘 건강 보조제 및 기능성 식품들을 젊은 세대들을 겨냥하여 인스턴트 프리믹스, 액상 및 분말의 RTD, 그리고 시럽제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개발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최근 미국의 한 연구 조사 기관에 따르면, 미국인 5명 중 1명이 허브를 음료나 건강 보조제로 섭취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북미, 유럽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허브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원장 정승호)에서는 최근 국내에서도 웰니스 트렌드와 건강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허브티 및 티블렌딩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기초부터 배우는 힐링 허브티의 101가지 티블렌딩』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기초부터 배우는 티(Tea)> 시리즈의 제1권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 제2권 <기초부터 배우는 중국차>에 이은 제3권으로서 다양한 허브를 활용해 티블렌딩의 세계에 누구나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기획된 도서이다.


이 책에서는 블렌딩에 자주 사용되는 허브의 기초 상식에서부터 허브의 조달 및 보관 방식, 레시피의 활용법, 기본 도구 등 허브티 블렌딩의 준비법과 미각 훈련 및 기본맛과 성질, 그리고 정밀 블렌딩(포뮬레이션)을 소개해 힐링 허브 티블렌딩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효능의 허브들을 블렌딩을 통해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도록 ‘정밀 블렌딩(포뮬레이션)’의 레시피를 목적별, 상황별로 맞게 소개하고, 아울러 계절성 허브티의 레시피도 제철에 맞게 소개해 총 101가지의 힐링 허브티 블렌딩 레시피를 전격적으로 공개한다. 특별한 점은 일반적으로 상업적인 포뮬레이션의 레시피는 공개되지 않지만, 이 책에서는 힐링 허브 블렌딩의 상업적인 정밀 레시피를 최종 목적별, 또는 현 건강 상황별로 맞게 공개한다는 점이다.


이 책은 허브를 활용하는 티블렌딩의 세계에 처음 입문하려는 분들이나 티소믈리에를 비롯해 허브티를 전공하려는 식음료 분야의 종사자 분들에게 허브를 목적별, 상황별로 직접 블렌딩해 볼 수 있도록 새로운 가이드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소개


사라 파르(Sarah Farr) / 허브티 블렌더 

허브티 업체 ‘버즈 아이 티(Bird's Eye Tea)’와 ‘하버 허벌리스트(Harbor Herbalist)’ 운영중.



■ 저자 소개 


유주리 / 프리랜스 영문 번역가



■ 감수자 소개 


정승호 / 사단법인 한국티(TEA)협회 회장,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원장







■ 책 속으로... 


허벌리즘(herbalism)이란 


허벌리즘(herbalism)은 제약 업체, 농부, 가족, 그리고 자연주의자들을 상호 연결하는 ‘건강하면서도 전인적인 공동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산지에서 곧바로 조달된 허브는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이 적어 품질과 신선도가 일반적으로 우수하다. 탄소발자국은 사람의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 유통, 소비하는 전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배출되는 온실 가스의 양을 이산화탄소의 양으로 환산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생산에서 소비지까지의 운송 거리가 짧을수록 탄소발자국도 적다. 결과적으로 집과 가까운 곳에서 조달된 유기농 허브는 탄소발자국이 짧아 신선도와 품질이 우수하여 자연히 가격도 높을 수밖에 없다. 반면에 해외에서 컨테이너에 몇 개월간 보관된 채로 선박을 통해 수입된 허브는 탄소발자국이 길어 신선도와 품질이 일반적으로 낮다.


<제1장 허브티 블렌딩의 준비 과정 中에서>



허브티의 향미


갓 딴 허브든지, 말린 허브든지 간에 각각의 허브에 대해 알았다면, 이제부터는 그러한 개별 허브들을 혼합한 허브티의 향미를 알아야 한다. 티블렌더가 허브들을 잘 선정하여 블렌딩의 균형이 훌륭하다면, 그 허브티의 향미는 매우 높은 수준일 것이다. 허브티를 마실 때마다 시간을 들여 맛과 향, 그리고 ‘질감(입안에서의 촉각)’을 집중적으로 느껴 보길 바란다. 그러면 각각의 허브들이 블렌딩되면서 형성된 완전히 새로운 향미를 느낄 수 있으며, 허브티에 대한 강렬한 인상도 받을 수 있다.


<제2장 포뮬레이션과 허브티의 작용 中에서>



영양을 공급하는 토닉 허브티


영양을 공급하는 토닉 허브티는 우리 몸에 영양을 공급하여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인해 약화되거나 축소된 조직들을 회복시킨다.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수액을 늘리고 혈액과 림프를 생성시킨다. 또한 몸 안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네랄 성분들을 공급하여 근육 조직에 영양을 제공하여 근육의 기능을 정상화한다.


영양을 공급하는 토닉 허브를 블렌딩할 경우에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점은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허브의 상당수가 달콤하고 약간 짠맛이 난다는 사실이다. 단맛의 허브는 몸에서 열을 내리고 긴장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봄과 여름에는 싱싱하고 달콤하며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허브티를 마시면 무더운 날씨에도 완벽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제3장 전체적인 건강을 위한 토닉 허브티 中에서>



스트렝스(Strength) * 원기를 강화하는 허브티


이 토닉 허브티는 봄에 가장 큰 사랑을 받는 허브들로 블렌딩하여 영양성이 매우 풍부하다. 재료로 사용된 허브들은 종종 ‘회복력’을 상징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헌정되기도 한다. 이 토닉 허브티를 마시면 그러한 허브로부터 우리의 몸과 혈액 속으로 영양분들이 공급되면서 몸의 조직은 활기로 가득 찰 것이다. 이른 봄이면 사람들은 새로운 생명이 태동하기를 갈망하고, 지구가 온난해져 봄철 식재료와 식물들이 싹을 틔우기만을 강렬히 기대한다. 네틀, 라즈베리 잎, 민트는 위험 요소만 없다면, 매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허브들이다.


<제3장 전체적인 건강을 위한 토닉 허브티 中에서>



허브 스포트라이트


민들레는 사람의 발길이 닿는 거의 대부분의 장소에서 볼 수 있다. 민들레의 놀라운 점은 자연 생태계에서뿐만 아니라 사람의 몸 안에서도 독성 성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식물 종은 오염된 땅이나 생태계가 극도로 교란된 지역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아 생존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민들레는 그러한 면에서 볼 때 최전선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민들레는 뿌리가 곧게 뻗어나간다. 그 과정에서 토양의 성질은 느슨해지고 공기가 공급되면서 균류와 식물이 자라기에 좋은 환경이 조성된다.


<제3장 전체적인 건강을 위한 토닉 허브티 中에서>



밸런스(Balance) * 건강의 균형을 잡아 주는 허브티


건강 상태의 균형을 유지하고 기관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툴시 허브를 중심으로 한 토닉 허브티이다. 사람은 장기간에 걸쳐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면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건망증도 심화되어 마음이 복잡해진다. 툴시는 신경계 내에 기운을 북돋워 균형을 찾아주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를 겪거나 겪은 뒤에도 정신력을 강화해 준다. 고투콜라[Gotu kola]는 사람의 정신을 맑게 하면서 두뇌 활동을 촉진시킨다.


<제3장 전체적인 건강을 위한 토닉 허브티 中에서>



앨러지 티(Allergy Tea) *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줄여 주는 허브티


3월 초순에 이 허브티를 우려내 마시면 건강에 좋다. 현지에서 생산된 네틀, 꿀, 꿀벌 화(bee pollen)(꿀벌이 타액으로 뭉친 화분)은 계절성 알레르기의 반응을 줄여 주는 효능이 있다. 단, 봄철 알레르기의 반응이 발생하기 몇 주 전부터 음식이나 허브티로 미리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제5장 계절별 허브티 中에서>





■ 콘텐츠 소개


기초부터 배우는

『힐링 허브티의 101가지 티블렌딩』


● 프롤로그 1

● 프롤로그 2

● 힐링 허브티를 배우기에 앞서 

● PART I / 허브티 블렌딩 기술 _ 힐링 허브 중심 


제1장 허브티 블렌딩의 준비 과정

* 허브 상식 


제2장 포뮬레이션과 허브티의 작용

* 허브 상식 


● PART II / 허브티 블렌드 레시피


제3장 건강을 위한 토닉 허브티


● 영양을 공급하는 토닉 허브티 

● 활력을 충전하는 토닉 허브티 

● 풍부한 향미의 ‘차이(Chai)’ 

● 정력을 높여 주는 토닉 허브티 

* 허브 상식 

* 허브 스포트라이트 



제4장 치유 및 약용 허브티들

* 허브 상식 


제5장 계절별 허브티 


● 봄

● 여름 

● 가을 

겨울 


부록 순.



* 본 글은 루틴매거진에서 직접 작성 및 편집한 보도성 기사글이며, 허가 없이 무단 편집 및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routean@gmail.com)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
어제
48
최대
113
전체
11,075